회사소개  l  MBA   l   테솔   l   호텔   l   미대   l   음대   l   로스쿨   l   인턴쉽   l   대학연수







 

 

 


영국 초/중/고 교육제도

영국과 한국은 교육제도가 달라 한국인이 이해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많다. 예를 들면, 중고등학교를 졸업 후 졸업장이 주어지는 한국과 달리 영국은 졸업 후 국가고시를 통해 졸업자격을 취득하는 '자격증' 제도이다. 또한 획일적인 우리의 교육제도와 달리 많은 선택권과 융통성의 기회를 주는 '다양성' 역시 영국교육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 취학전 교육 (2 세-7세)
5세 미만의 어린이에 대한 교육은 의무사항은 아니나 증가하는 영국 학부모들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점차 많은 학교들이 학교 부속 유치원을 두고 취학전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읽기, 쓰기, 숫자를 놀이학습을 통해 가르친다.

▶  초등교육 (7세 - 13세)
국가가 정한 Key stage 1,2,3 커리큘럼에 따라 영어, 수학, 역사, 지리, 과학, 외국어 (라틴어, 프랑스어등), 컴퓨터등의 기본 과목과 미술, 음악, 체육 수업을 통해 균형있는 교육을 실시한다. 마지막 2년동안에는 Common Entrance Examination 을 준비한다.

* CEE (Common Entrance Examination) 이란?
11세-13세 학생 (여자는 일반적으로 11세, 남자는 13세) 이 치르는 국가시험으로 각 학교가 나름대로의 합격 점수를 정하여 채점을 한다. 시험과목으로는 11+, 12+ 는 영어, 수학, 과학 과목은 필수이며, 12세 여학생과 13세 남학생들은 프랑스도 공부해야 한다. 13+ 는 영어, 수학, 과학, 불어, 역사, 지리, 종교는 필수, 라틴어, 그리스, 성경은 선택이다

▶  중등교육 (11세/13세 - 16세)
교과목 중심의 수업단계로서 7-11 과목의 일반과목을 공부하여 GCSE 시험을 준비하게 된다. 필수 과목으로는 영어, 수학, 과학이 지정되어 있고, 그 밖에 기술, 역사, 지리, 음악, 미술, 체육, 외국어등을 기초과목으로 선택할 수 있다. 예체능 수업의 경우 각 분야별로 수업이 진행되며 학생의 재능에 따라 선택하여 수업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악기등을 과외로 개인교습 받을 수 있다. 한국과는 많이 다르게 예체능에 대한 학생의 자질을 발굴해 주는것도 영국 사립교육의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 GCSE (General Certificate of Secondary Education) 란?
영국 사립학교와 공립 학교 학생이 중등 교육과정을 수료하는 시점인 16세에 응시해야 하는 국가 시험이며 일종의 '중학교 졸업 자격시험' 이라 할 수 있다. 수험생들은 잘못한 것에 대해서 점수를 깎이기 보다는 알고 있는 지식과 할 수 있는 것을 증명하는 기회가 주어지며 특히 채점 시 긍정적인 성취도를 높이 평가 받는다. 또한 학교 수업을 얼마나 충실히 이행하였는가를 알아 보기 위해 학교 교사가 지정해 준 프로젝트 성격의 과제에 대해 받은 점수가 GCSE의 최종점수에 가산된다. GCSE는 원칙적으로 16세의 학생을 위한 시험이지만, 다른 연령의 학생이나 학교, 컬리지 또는 독학으로 준비한 사람 모두 누구나 응시할 수 있다. 시험 준비 기간은 2년이지만 16세 이상의 학생을 위해 1년간의 GCSE 과정이 개설된 학교도 있으며 주로 International College 에서 가능하다. 추후 대학 입학지원서에 시험 점수를 기입해야 하므로, GCSE 시험의 점수 관리를 잘 해야 한다. 시험시기는 매년 5월, 6월에 시행된다.

▶  고등교육 (16세 - 18세)
영국 의무교육은 16세, 즉 GCSE 과정까지 이며 이후의 과정은 Sixthform 과정으로 대학진학을 목표로 AS Level 과정과 A Level 과정 2년과정으로 이루어져있다. 본인의 진로에 따라 GCSE 과목 중 3-4 과목을 선택하여 수업을 하게 되며 대학 수업방식과 같이 과목별로 전문적인 지도를 받게 된다. 첫해는 AS Level 시험을 준비하며 대개 4 또는 5 과목을 선택하여 시험 준비한다. 2개의 AS Level 시험과목은 1개의 A Level 과 같다. 두번째해에는 자신 있는 3개의 과목 (A2 level) 만을 선택하여 시험을 치른다.

* GCE A Level 란?
(General Certificate of Education, Advanced Level)
영국의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치뤄야 하는 일종의 '고등학교 졸업 자격시험' 인 동시에 우리나라의 수능시험에 해당되는 '대학 입학시험' 이다. 시험과목은 2-4 과목에 응시하는데 입학하고자 하는 대학의 전공학과에서 요구하는 과목을 선택하도록 되어 있으며 문제는 모두 주관식이며 논문 (essay) 형식으로 치뤄지며, 모두 A,B,C,D,E 5 단계의 성적으로 구분되어 평가된다. 매우 깊이 있는 시험 준비가 요구되는 고난이도 시험이며 응시하는 과목 수 가 적은 만큼 과목의 선택은 매우 신중히 결정 되어져야 한다.

* GCE AS Level 란?
(General Certificate of Education, Advanced Supplementary)
이 시험은 GCE A Level 시험의 불합리성 (너무 빨리 정해지는 진로에 대한 부담감) 을 보 완하여 보다 넓은 교과목 선택을 주기 위해 1999년부터 도입된 시험이다. 일반적으로 Sixth Form 과정의 학생들에게는 3개의 GCE A Level 과목의 시험과 4개의 GCE AS Level 과목의 시험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