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소개  l  MBA   l   테솔   l   호텔   l   미대   l   음대   l   로스쿨   l   인턴쉽   l   대학연수

 

 

 

  Home : 각종시험정보 : LSAT


LSAT 란?

LSAT의 구성

LSAT 응시 및 등록

LSAT (Law School Admission Test)란?
LSAT(Law School Admission Test)는 미국 및 캐나다의 로스쿨의 JD과정을 지원하는 사람들의 기본소양을 시험하기 위한 시험으로서 미국 및 캐나다의 거의 모든 로스쿨들이 지원자들에게 이 시험을 요구하고 있다.
LSAT는 LSAC(로스쿨 Admission Council)의 주관아래 1년에 4회 실시되며, 보통 2월, 6월, 10월, 12월에 실시된다. 대부분의 로스쿨들은 지원자에 대한 입학사정시 학부평점(GPA) 및 LSAT성적, 기타 개인경력 및 능력(Personal experience/ability),추천(recommendation) 
과외활동 및 사회활동경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데 로스쿨에 따라 약간씩 다르나 대개 LSAT 성적이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 또는 그 이상이 되며 로스쿨 졸업후 사회에 진출할 때에도 LSAT 성적이 참고사항이 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아 LSAT의 중요성을 짐작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입학사정시 GPA및 LSAT 성적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된다는 점을 감안하여 LSAC에서는 LSAT응시자들의 GPA 및 LSAT 성적을 통계학적으로 산출하여 각 응시자들이 지원한 로스쿨로 통보하여 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는 데 이를 LSDAS(로스쿨 Data Assembly Service)라고 부른다. 다만 이러한 서비스는 미국 및 캐나다, 기타 소수의 외국 대학 이외에는 제공되지 않으므로, LSAT 성적만이 통보되는 한국의 대학 졸업자들은 각자의 성적증명서를 본인이 직접 지원학교에 보내도록 하여야 한다.
LSAT의 응시 신청서류는 LSAC/LSAS, BOX 2000, Newtown, PA 18940으로 신청하면 되며 수수료를 동봉하여 등록서류를 제출하면 등록카드(Registration Card)와 샘플 LSAT 및 희망에 따라 미국의 로스쿨 안내책자(Prelaw Handbook)와 캐나다 로스쿨 입학 안내책자(Canadian Law Schools Admission Handbook) 중 1권을 보내준다.

LAST 준비
LSAT는 극히 제한된 시간내에 매우 난이도가 높은 문제들을 숨가쁘게 풀어나가야 하는 시험이다. 미국의 각 대학의 상위권 졸업자들이 로스쿨을 지원하여 지원자의 약 1/4남짓만이 입학이 된다고 하니 매우 경쟁이 치열함을 알 수 있으며 매년 경쟁이 더욱 심해지고 있다고 한다. 미국의 로스쿨을 지원하는 데에는 학부에서의 전공에 제한을 두고 있지는 않으나, 영문학이나 미국 역사를 전공한 학생이 LSAT에 비교적 유리하다고 말하고 있는 만큼 어학능력과 미국의 사회에 대한 이해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 수 있다.
따라서 우선 영어만은 미국의 대학 졸업생과 대등한 실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서 평소에 다방면에 걸친 영문서적의 독파가 필수적이며 자유자재로 독해, 작문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쌓는 것이 필요하다.

독해능력은 수준 높은 문장을 거의 속독으로 의미를 충분히 파악하면서 읽을 수 있는 정도이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할 경우 짧은 시간에 문제를 제대로 다 읽고 파악하기도 벅차다.
또한 평소에 영작문에 대한 연습을 충분히하여 자유자재로 문장을 써내려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원래 LSAT는 특정 전공자에게 유리한 점수를 받는 일이 없도록 출제를 하며 단기간의 시험공부로 성적이 좌우되지 않도록 다년간에 쌓아올린 전반적인 실력을 종합적으로 측정하는 것을 취지로 하고 있다. 그러나 시험 자체가 우리에게 생소하므로 샘플시험 문제들을 풀어보거나 참고서적을 구입하여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또한 기출 문제집을 LSAS로 부터 구입할 수 있으므로 이를 입수하여 참고하는 것이 유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