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소개  l  MBA   l   테솔   l   호텔   l   미대   l   음대   l   로스쿨   l   인턴쉽   l   대학연수

 

 

 

  Home : 시선집중프로그램 :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및 대학편입희망자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및 대학편입희망자

조건부 입학이란

얼마 전 까지만 해도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미국에 대학을 간다라고 할 때는 거의 대부분이 조건부 입학으로 대학을 진학하였다. 이는 한국인으로서는 어쩔수 없는 경우 이기는 하지만 장점도 많이 있다.

거의 모든 대학에서 입학시 최소한 500점 이상의 TOEFL 점수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한국에서 학교도 다니지 않고 TOEFL 공부만 매달릴 수는 없을 것이다.

이때 장차 영어실력을 향상시켜서 대학에 제출한다라는 일종의 약속하에 대학에 입학을 하게 되는데 이것이 조건부입학(Conditional admission) 인 것이다.

대신 학생은 학교의 정규 과정에 입학하기 위하여 소속 학교의 어학연수(ESL) 과정에 등록하여 일정 수준에 다다를 때까지 영어 강좌만을 들어야 한다.

이 제도에 대해서는 찬 반 양론이 맞서고 있지만 장점을 말 한다면 정규 수업을 듣기 전에 미리 현지의 대학으로 가서 영어강좌를 수강 함 으로서 유학생활에서 오는 생소함이나 문화적인 이질감을 해소할수 있고, 영어공부를 현지에서 직접 함으로서 한국에서 보다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다라는 것이다.

학생은 일단 대학의 한 구성원으로서 안도할 수 있고 이후 본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얼마든지 본과에 진학이 보장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에 대한 단점을 살 표 본다면 우선 조건부 입학을 허용하는 학교가 매우 제한되어 있고 더 나아가서 이러한 학교의 수준이 그리 높지 않다라는 것이다. 또한 상당한 영어실력을 갖추었는데도 정규입학에 대단히 까다로운 조건으로 인하여 ESL에서 지루한 시간을 보낼수도 있다.

조건부 입학에 대한 대안..어학연수

그렇다 하더라도 영어에 대한 준비 없이 대학입학만 서두른 다음에 격게 되는 첫 1년의 어려움은 이루 말 할 수 없을 것이다.

이에 대한 또 하나의 해결책으로 6-8개월의 별도 어학연수를 하면서 별도로 TOEFL시험에 응시하여 대학에 지원하는 방법이다.
영어가 만족할 만한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였다고 하여 하염없이 ESL 과정만 되풀이 하기 보다는 학교의 레벨을 다소 낮추어 대학으로의 입학을 서두르라고 권하고 싶다.

왜냐하면 영어는 ESL class에 있을 때 보다 대학에 진학한 이후 더 빨리 향상되기 때문이다.
우선 ESL 때보다 주변에 더 많은 Native speaker들이 있고 영어를 강제로 써야하는 의무감과 다양한 수업을 통한 경험들 때문에 자신도 모르게 적응력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일단 어느 경우이든 유학을 결심하게 되면 그 시기가 언제이건 TOEFL시험을 가능한 자주 많이 치루어 보기를 권한다. 많은 경우 시험을 자주 볼수록 점수는 올라간다.

어학연수후 대학에 입학하기

어학연수를 먼저 한 후에 대힉을 입학 하고자 한다면 적어도 수업을 듣는데 있어서는 많이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

그리고 대학입학의 시기도 그만큼 늦추었기 때문에 TOEFL 성적 또한 더 높아진 상태에서 원서를 넣을 가능성이 크다. 더 나은 학교를 지원 할 수도 있을것이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도 시간을 허비하지 말고 지원을 서둘러야 한다라는 사실을 강조하고 싶다. 미국 대학을 일찍 지원하는 것이 유리할 때가 많다.
우선 9월 입학이 정식이므로 적어도 그 전년도 12월 전에는 원서를 넣고 시험 스코어는 물론 모든 서류의 제출을 마치는 것이 좋다. 일부 학교는 Early decision, 혹은 Early action 등으로 10월 15일 혹은 11월 15일을 서류심사 마감으로 정해놓은 학교들도 있다.

그렇다면 적어도 학기시작(매년 9월) 1년 전부터 시험에 응시하고 원서를 제출하는 작업을 하여 11월 까지는 끝내야 한다는 사실이다. 아마 신청자는 이때쯤에는 어학연수 과정에 있을 것이다. 이 과정중에 시험도 보고 입학지원서류도 준비하고 해야 할 것이다.

이것은 모든 사람에게 동등하게 부과되는 것으로서 반드시 격어야 되는 중요한 과정인 것이다. 만일 이때까지 만족할 만한 점수가 나오지 않았을 경우에는 원서만이라도 지원을 끝내놓고 1월 혹은 1월가지 새로움 점수를 보내면 된다.

만에 하나 2월 까지도 점수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면 2차 3차 심사도 있을수 있으니 입학거절 편지를 받지 않는 한 새로운 점수를 계속해서 학교에 보내기를 권한다.

또한 만족할 만한 점수가 나왔다고 해서 어학연수를 중단하는 것은 옳지가 않다. 토플점수가 높더라도 외국인으로서 대학수업을 듣기에는 많은 준비와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조건부 입학 시 구비서류

1) 고졸자

고등학교 전 학년 성적 증명서
생활기록부
졸업증명서 (졸업예정증명서)
영문 은행잔고증명-5천만원 이상
(선택: 추천서 2통/자기소개서)

2) 대학생 조건부 편입 및 입학 시
고등학교 전 학년 성적 증명서
생활기록부
졸업증명서
대학교 재학증명서
대학교 성적증명서
영문 은행잔고증명-5천만원 이상
(선택: 추천서 2~3통/자기소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