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소개  l  MBA   l   테솔   l   호텔   l   미대   l   음대   l   로스쿨   l   인턴쉽   l   대학연수







 

 

 


 은행계좌

뉴질랜드통화는 기본 단위가 뉴질랜드 달러(NZ$)이며 보조 단위가 센트(¢)이다.
한화 대비 비율은 NZ$ 1=약 730원이다. (2005년 4월기준)
비자, 마스터 등 거의 모든 종류의 카드가 현지에서 통용되며 여행자 수표도 호텔이나 은행, 몇몇 상점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1. 뉴질랜드 화폐

화폐에는 5, 10, 20, 50, 100달러짜리 지폐가 있고 5, 10, 20, 50센트짜리와 1, 2 달러짜리 동전이 있다. 1967년부터 도입된 십진법으로 뉴질랜드에서는 1달러가 100센트이다.

2. 은행 이용하기

뉴질랜드 은행은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부터문을 연다(공휴일 제외).
여러 종류의 은행이 있으나 그중 대표적인 은행으로는 National Bank, Westpack, ANZ, Bank of New Zealand등이 있다. 외국인들도 여권만 있으며 자유롭게 은행구좌를 개설 할 수 있으며 워킹홀리데이 비자 취득자들도 가급적이며 현지에 도착하자 마자 이용하기 편리한 곳에 위치한 은행에 본인의 구좌를 개설하는 것이 좋다.


3. 은행계좌 개설

뉴질랜드에 도착하면 한국에서 가져간 돈을 예치시켜야 하고 또 송금 받을 때에도 계좌가 있어야 한다.
계좌를 개설하기 위해서는 학생 비자가 찍힌 여권 원본, 우편물 수신이 가능한 주소, 전화번호, 최초 입금액 등이 있어야 한다. 계좌는 6개월 이상 거래할 사람에게 개설해 주는 것을 원칙하고 있으며 최초 입금액으로 은행에서 권하는 액수는 500불 정도이다. 통장을 만들 때 현금카드를 같이 만드는 것이 좋다.
학생 비자를 가진 사람에게 권할 수 있는 계좌는 크게 두 가지이다. 보통예금(saving account) 과 CALL 계좌이다.
보통예금은 카드 사용시 또는 창구 이용시 수수료가 붙으나 CALL 계좌는 한 달에 일정한 횟수의 무료 사용이 가능하다.
일정금액 이하로 계좌의 잔액이 내려갈 경우 계좌유지 수수료를 내야하고 모든 인출 수수료(50센트-1달러 정도)와 계좌유지 수수료는 월말에 계좌에서 자동으로 빠져나간다. 인출 수수료를 아끼려면 계획성 있는 출금이 필요하다


※ 다음의 경우에는 즉시 은행에 연락해야 한다.
① 주소가 바뀐 경우
② 현금카드 분실
③ 뉴질랜드를 떠나는 경우

※ 환전은 자유롭고 T.C(여행자 수표) 교환은 여권을 제시해야 하며, 미달러 현금교환은 ID카드 필요 없다.
※ 현금자동인출기는 365일 24시간 이용이 가능하고 사용한도는 1일 1,000달러까지이다.
그 이상은 은행 안으로 들어가 인출용지를 작성해야 한다. ATM은 $20 지폐만 지급한다.

한국에서 송금 받는 방법
① 은행의 이름
② 은행의 주소
③ 은행지점 번호
④ 은행 계좌 번호
⑤ 본인의 이름 (영문 철자 확인)
⑥ 본인의 주소 (현지)
⑦ 본인의 전화번호 (현지)
등의 사항을 송금하는 사람에게 알려준다. 특이 사항은 계좌를 개설할 때 한국에서 송금을 받겠다고 하고 그에 필요한 사항을 물어서 메모해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