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소개  l  MBA   l   테솔   l   호텔   l   미대   l   음대   l   로스쿨   l   인턴쉽   l   대학연수







 

 

 


현지생활정보

숙소

교통

전기

은행계좌

환전/화폐

음식/식당

의료/보험

쇼핑 및 주요물가

아르바이트

국제학생증

주요공휴일

숙소

1) 홈스테이
아일랜드의 홈스테이는 아이리쉬 호스트 가족과 함께 생활을 하는 것을 말하며 자신과 잘 맞는 호스트를 만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일랜드 가정의 생활과 문화를 배울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며, 아침, 저녁 식사, 청소 등을 관리해 주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좋은 홈스테이 주인의 경우는 한 가족같이 지낼 수 있으며 가끔 종교 단체에 같이 가기를 권유하기도 합니다. 만약 홈스테이 주인과의 사이가 좋지 못할 경우는 그 집에서의 생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학교측에 말씀하셔서 홈스테이를 변경하셔야 합니다. 홈스테이의 비용은 약 주당 140 ~ 150 (Euro)

2) 자취
아일랜드에서의 자취는 2명 또는 3명이서 flat lent를 하면 기본적인 시설 이용이 가능하며 수도와 전기세를 감안해서 주당 100~130 (Euro)파운드의 비용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위의 비용은 City Centre에 있는 학원을 걸어 다닐 수 있는 거리에 있는 집 값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중소도시로 갈 경우 더욱 저렴해집니다.

교통

아일랜드에서 유럽으로 통하는 육로는 없지만 비행기나 배를 통해 쉽게 연결됩니다. 국내 주요 공항은 더블린, 코크, 샤논, 그리고 북아일랜드의 벨파스트에 있고 그 외에도 다수의 지방공항이 또 있습니다. 모든 공항들이 런던과 1시간 비행거리를 오고 가는 규칙적인 항공노선을 가지고 있으며 유럽의 주요도시와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버스와 기차노선이 주요도시와 소도시로 연결되며 지방의 경우에는 규칙적인 버스노선을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대중교통 이용 시 학생은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버스 요금은 75 Pence이다.

전기

한국에서 사용하던 220v의 가전 제품들을 아일랜드에서 사용하고자 할 경우는 아일랜드는 콘센트 구멍이 세 개씩 있기 때문에 아일랜드에 입국 후 가까운 마켓에서 어댑터를 구입하시면 한국 전기 제품들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은행계좌

여권과 학교 및 현지에서 학교를 다닐 수 있는 증명서와 아일랜드 내에서 머물 집 주소 그리고 현찰만 있으면 아일랜드 내 은행 계좌를 열 수 있습니다. 은행 계좌를 가지고 있으면 많은 현금을 소지할 필요도 없으며 한국으로부터 송금을 받는데도 편리합니다.

아일랜드의 은행은 아침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월-금요일까지만 일을 합니다.
1 Euro = 1,400원
http://euro.fgov.be/frames/dea_index.htm

환전/화폐

환전은 공항보다는 한국 내 은행에서 환율이 비교적 낮을 때 바꾸는 것이 유리하며, 일반적으로 신용카드는 만약의 상황을 대비해서 Visa나 Master로 발급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는 아일랜드를 비롯해 유럽 내에서 식당, 주유소, 호텔, 상점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일랜드는 본래 아이리쉬 파운드를 사용하고 있었지만 2002년 부터는 유로(euro)화를 의무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음식/식당

아이리쉬 사람들은 주로 소고기와 생선, 닭 고기류에 감자 튀김과 샐러드를 곁들인 음식을 선호합니다.
IRISH BREAKFAST는 햄과 계란 후라이와 PUDDING 등이 잘 조화되어 있는 게 기본입니다.
보통 Restaurant에서는 부가세(VAT 12.5%)를 포함시키며 Service Tip은 음식값의 약 10% 정도이다. Tip은 식당에서는 일반적으로 계산서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Pub은 아일랜드에서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술집으로서 각종 음료와 주류, 간단한 스낵 제공이 제공됩니다. 점심시간에는 저렴하게 식사도 가능합니다. (가격 : 6.25-12.5 Euro) 저녁시간에는 Night Club을 겸하는 곳도 많기 때문에 현지 아이리쉬 사람들이나 외국인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의료/보험

외국 유학생은 반드시 일정수준의 학생 의료보험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한편, 상기 보험가입의 경우에도 입원비를 제외한 진찰 비용 등을 일정 금액 한도까지는 개인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보사부에서 국민보건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고 있으며 8개의 지방의료연맹에서 이를 후원하고 있습니다. )
현지 거주 외국인의 경우는 별도의 의료서비스 혜택이 없어, 유학생 의료보험에 가입하도록 해야 합니다.

쇼핑 및 주요물가

(1 Euro : 1400원) 아일랜드의 물가는 상품 종류에 따라 차이가 나지만, 식료품이나 생필품의 가격은 우리나라와 비슷한 편입니다. 하지만 교통비나 외식비, 담배 값은 한국에 비해서 비싼 편입니다.

-Taxi (airport - Dublin city) : 30 ~ 60 Euro
-버스 : 0.68 Euro +@
-시내전화 : 0.25~0.38 Euro
-담배 : 4.75 Euro
-국립 박물관 : Free
-컵라면 : 약 1,500원
- Dinner : 10-40 Euro
- Lunch : 5-9.38 Euro
- pint of Guinness ; 3.2 Euro
- Movie ticket : 6.80 Euro

아르바이트

아일랜드에서는, 인정허가를 받은 학교에서 주당 20시간 이상의 영어연수를 등록하고 학생 비자를 가지고 있는 학생은, 주당20시간의 아르바이트가 합법적으로 가능합니다. 아르바이트를 할 당시에는 세무서에 등록을 해야하며 세금을 내야 하지만, 아일랜드의 국민이 아니므로 출국할 때 공항에서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법으로 정해진 최저 임금은 시간당 5.6 유로이며, 주로 청소일이나 보조일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관광으로 입국한 학생 또는 주당 20시간 미만의 수업에 등록한 학생은 이 혜택에서 제외됩니다. 영어구사가 어느 정도 탁월해 진 후 맥도널드나 패스트 푸드, 셀프 커피점 등에서도 일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일자리 정보는 주로 학교 게시판이나 학교에 따라서는 학생의 영어수준에 따라서 일자리를 소개 시켜 주기도 하기 때문에 원한다면 일자리를 쉽게 찾을 수 있는 편입니다. 생활비가 한국보다 좀 비싸더라도 시간당 임금이 높기 때문에 학비를 제외한 생활비 정도는 자급자족이 가능합니다.

국제학생증

국제 학생증 종류는 크게 ISIC (International Student Identity Card)와 ISEC(International Student Youth Exchange Identity Card)는 이렇게 두 국제학생증이 많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아일랜드는 다른 유럽 국가들과는 달리 ISIC, ISEC와 같은 국제 학생증 보다는 아일랜드 자체에서 만든 외국인 신분증이 더 많이 사용됩니다.

주요공휴일

-신년(1.1)
- St. Patrick's Day(3.17)
- 부활절(4.2-4.5, 매년 변경)
- 노동절(5.3, 5월 첫 번째 월요일)
- 성령강림일(6.7, 6월 첫 번째 월요일)
- 법정공휴일(8.2, 8월 첫 번째 월요일)
- Halloween Day(10.25, 10월 마지막 월요일)
- 성탄절(12.25)
- St. Stephen's Day(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