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소개  l  MBA   l   테솔   l   호텔   l   미대   l   음대   l   로스쿨   l   인턴쉽   l   대학연수








 

 

 


캐나다의 학제

캐나다 교육제도는 캐나다 헌법에 의해 주에서 교육을 책임지도록 되어있으며 각 주마다 교육제도에는 차이가 있지만 주간의 활발한 교류로 인하여 캐나다 전체적으로 평등한 우수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만4-5세가 되면 1-2년간 유치원에 다닐 수 있으며 모든 어린이들은 만6세에 초등학교 1학년에 입학합니다. 학기는 9월에 시작하여 다음 해 6월까지이며 국제학생의 경우 교육청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대개 2학기 모두 입학이 가능합니다.

중등교육은 대체로 초-중-고 과정이 6-3-3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외 7-5, 7-3-2 등 주로 12년제를 채택하고 있으나 이는 주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단, 퀘백주의 경우에는 11학년 수료 후 CEGEP (College of General and Vocational Education)이라 불리는 고등교육기관에서 2년간의 교육을 받은 후에 종합대학에 입학하거나, 1년간의 기술교육 이후 취업하거나 전문대학으로 진학하게 됩니다.

주별 교육연한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

연 령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학 년

 

1

2

3

4

5

6

7

8

9

10

11

12

 

 

 

Alberta / New Brunswick / P.E.I

K

Elementary

J.S.H

S.H.S

College
University

High School

Nova Scotia

P

Elementary

J.S.H

S.H.S

College
University

High School

Quebec

K

CEGEP

University
Division

Primary

Secondary

Saskatchewan

K

Division

College
University

Elementary

Secondary

British Columbia

K

Elementary

Secondary

College
University

Ontario / Manitoba

K

Elementary

Secondary

College
University


K = Kindergarten, P = Pre. School, J.H.S = Junior High School, S.H.S = Senior High School

- 캐나다 학교 종류

캐나다의 학교종류는 크게 사립과 공립으로 나뉩니다. 명문 사립, 일반 종교계 사립, 그리고 국제학교로 나뉘는 사립과 주정부에서 지원되는 공립이 있습니다. 미국과는 달리 캐나다는 공립학교에서도 자비유학 외국학생을 받아 줍니다.

 

공립학교

  일반적으로 처음 유학을 결심했을 때 선택하기에 무난합니다. 공립이니 만큼 어느 학교나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므로 공립을 선택할 경우 지역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지원을 할 때는 특정 학교를 선정하여 지원하는 것이 아니고 해당 지역의 교육청에 지원을 하면 교육청에서 학교를 배정하여 줍니다. 입학사정을 할 때도 일반적인 서류심사를 위주로 하고, 성적은 비교적 중시하지 않는 편입니다. 한반에 평균 인원수는 20∼25명이며 숙소는 100% 홈스테이이고, 대개 학교에서 30∼40분 이내 거리에 배정이 됩니다. 

 

명문 사립학교

  캐나다내의 명문 사립학교는 온타리오주와 빅토리아에 많이 있습니다. 입학시에 학교별로 상당히 엄격한 입학시험과 면담을 실시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성적은 기본적으로 80점 이상을 기본으로 하며, 450점 정도의 토플 점수와 SSAT, SLEP 점수를 요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몇몇 학교는 교장선생님과 전화를 통한 영어인터뷰를 요구하는 학교도 있습니다. 따라서 외국에서 거주했던 경험이 있는 학생이나 국내에서의 지속적인 영어학습이 있는 학생만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한반에 평균인원수가 약 15명∼20명이어서 학교로부터 세심한 Care를 받기가 용이하며 유학생의 경우 기숙사 입실을 입학 전제 조건으로 하고 있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일반 종교 사립학교

 

대부분 학교들의 전체 학생수가 약 130~150명 정도를 유지할 정도로 소규모이다. 반면 세심한 보호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종교계 학교가 대부분이지만 꼭 해당 종교자여야 하는 것은 아니다. 학교별로 일반 종교 사립학교를 선택할 경우에는 검증되지 않은 학교들도 많은 관계로 교육부에 등록이 되어있는 학교인지 잘 알아보아야 하며 숙소는 대부분 기숙사이다. 

 

국제학교

  여타 다른 학교들이 캐네디언 학교에 국제학생이 흡수되어 다니는 것과 달리 국제학교는 말 그대로 국제 학생들만을 위한 학교입니다. 국제학생을 위한 학교이기 때문에 거의 모든 국제학교는 3학기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다른 일반 학교들 보다 1학기가 많은 관계로 학점따기에 용이하고 그만큼 학교를 일찍 졸업할 수도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캐네디언과 함께 공부하지 못한다는 것이며 장점으로는 내신으로 대학가는 캐나다의 학제에서 좋은 내신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학년의 학생이 유학을 갈 경우 적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