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소개  l  MBA   l   테솔   l   호텔   l   미대   l   음대   l   로스쿨   l   인턴쉽   l   대학연수







 

 

 


정규유학

호주에는 36개의 국립대학과 2개의 사립대학이 있습니다. 호주에는 정부와 산업 단체들 그리고 대학의 연구기관들이 공동으로 투자하는 많은 연구소들이 있으며 전 세계의 대학원 학생들이 연구활동에 참여하기 위해 호주로 오고 있습니다. 호주의 대학은 학부와 대학원 과정으로 나뉘어져 있고 다양한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또한 다양한 학위가 수여됩니다.

* Bachelor Degree : 최소 3년 과정
* Postgraduate Diploma : 학사학위 이후 1년 과정
* Master Degree : 학사학위 후 1∼2년 과정
* Doctoral Degree : 최소 3년의 연구과정과 논문 제출


TAFE(Technical and Further Education): 기술전문대

각종 기술 훈련원 또는 전문대학 과정을 총망라한 방대한 국민 대상 교육기관으로 문교성 산하의 전문 대학과정인 이 TAFE는 전국 주요도시에 산재해 있고 다양한 분야의 자격증을 수여합니다. 또 일반 대학(University)편입도 가능합니다. TAFE의 과정은 대학교육의 가장 큰 분야로 대학 인구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재 호주에는 약 230개에 달하는 TAFE 전문대학이 있습니다. TAFE의 교육체제는 각 주 정부의 관할 하에 운영되지만 그 자격은 호주 전역에 걸쳐 인정받고 있습니다. TAFE에는 무려 360여가지 이상의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TAFE과정은 각 산업체와 밀접하게 연계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특수한 교육이나 특별한 취미, 여가 활동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는 다양합니다.

TAFE의 교육기간은 3개월에서 3년까지로 초급 기술교육과정에서부터 Diploma(준학사)까지 수여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과정입니다. Diploma과정은 약 3년과정이며, Associate Diploma는 보통 2년이 걸립니다. Certificate과정은 약6개월에서 1년정도가 소요되며 이과정보다 한단계 위인 Advanced Certificate도 6개월에서 1년이 걸립니다. 대부분 Certificate과정을 수료하고 Associate Diplomat 과정으로 올라갑니다. 일부 Certicicate과정은 고등학교 1학년만 마쳐도 입학이 가능합니다. 학기는 1월말이나 2월초에 시작되며 학비는 학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1년 기준으로 대략 AU$ 7,000-8,000 정도입니다.

TAFE의 Bridging Course는 대학 진학을 위한 준비 과정으로 고등부 즉 12학년을 마치고 대입에 실패한 학생들의 재수학원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대학(University)

호주 대학제도는 영국식 엘리트 양성교육과 미국식 대중교육의 절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학의 규모와 크기는 다양한데, 한 대학이 여러 개의 캠퍼스를 운영하기도 하고 전문적인 교과목에만 중점을 두는 작은 대학들도 있습니다. 호주대학의 특징은 전문인 양성을 위한 교육이라는 것이며, 미국에서 볼 수 있는 폭넓은 학문이나 일반 교양과목의 강조보다는 1-2개의 전문분야를 중심적으로 연구하는 시스템입니다. 현재 Bond 대학을 제외한 모든 학교가 United National System(국립)으로 호주정부의 재정적 지원을 받으며 균등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제는 보통 일반 인문계의 경우 3년이지만 의대는 6년, 건축, 치과, 수의과는 5년이고 공대, 농대, 음대, 간호대는 4년을 공부해야 합니다. 학비는 문과인 경우 연간 AU$10,000-13,000정도이고 이과인 경우 AU$12,000-15,000 정도입니다.

단과 대학들은 산업사회의 발달과 기술의 중요성 때문에 학문적 깊이 보다는 직업적이고 실질적으로 교육해야 한다는 교육 정책에 의해 설립되어 석사 학위 과정까지만 이수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1980년대 중반부터 시작된 호주 대학 교육제도의 구조 재조정 작업에 따라 많은 대학들이 통합 또는 승격 등의 과정을 거쳐 현재 약 43개의 대학(University)로 바뀌었습니다. 호주 대학의 규모와 크기는 다양하며 대부분 호주 대학은 주로 큰 도시와 해변 지역에 위치해 있어 다정하고 전원적인 시골 분위기의 작은 도시에 위치한 대학들도 있습니다. 모든 대학이 학문의 자치성과 전문성을 지니고 있으며 국립이라는 점에서 높은 학문 수준과 균등한 교육의 질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호주대학 학교순위

제 1등급 대학교
Australian National University
University of Adelaide  
University of Melbourne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University of Queensland  
University of west Australia

제 2등급 대학교  
Monash University  
University of Sydney  
University of Wollongong

제 3등급 대학교  
Flinders University  
Griffith University  
La Trobe University  
Royal Melbourne Institute of Technology(RMIT)  
University of Tasmania

제 4등급 대학교  
Deakin University  
Macquaire University  
Queensland University of Technology(QUT)  
University of Technology in Sydney(UTS)

제 5등급 대학교
Charles Sturt University  
Curtin University of Technology  
James Cook University  
Murdoch University  
Southern Cross University  
University of Canberra  
University of Central Queensland  
University of New England
University of Newcastle  
University of South Australia